
브랜드평판지수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소비자들은 브랜드을 검색하고, 공유하고, 참여하고, 소통하며 검증된 평판을 신뢰합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의 관심과 욕구를 도출하여 브랜드의 무한한 성장을 도모하는 솔루션입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입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석합니다. 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합니다.
한국기업평판협회는 기계 상장기업중에서 2025년 3월 기업평판 우수기업을 발표했다.
한국기업평판협회는 한국기업평판연구소와 함께 브랜드평판 분석을 하여 기업평판 우수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기계 상장기업 7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5년 2월 21일부터 2025년 3월 21일까지의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330,28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기업평판 우수기업은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기계 상장기업 2025년 3월 기업평판 우수기업으로 두산에너빌리티, 레인보우로보틱스, 현대로템, 두산밥캣, HD현대건설기계, 현대엘리베이터, 대동, 태광, HD현대인프라코어, 휴림로봇, 성광벤드, 에스에프에이, 대동기어, 스맥, 로보스타, 현대에버다임, SNT에너지, TYM, 한신기계 를 선정했다.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는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두산중공업), 건설중장비 및 엔진(두산인프라코어), 토목과 건축공사(두산건설)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17,000톤 프레스 도입으로 발전과 산업 분야의 초대형 단조품 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
레인보우로보틱스 브랜드는 한국과학기술원 휴머노이드로봇연구센터의 연구원들이 창업한 전문 벤처기업으로 한국 최초의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인 'HUBO' 가 회사의 근간이다. 제품군은 크게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플랫폼, 협동로봇 및 천문 관측용 마운트 시스템으로 분류된다.
현대로템 브랜드는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한 회사로서 철도사업, 방산사업부문 및 플랜트사업을 하고 있다. 국내를 넘어 세계 37개국에 다양한 차종의 철도차량 및 핵심 전장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신호, 통신 등 철도시스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두산밥캣 브랜드는 건설기계 생산 및 판매를 하고 있다. R&D를 통한 제품혁신, 신흥시장 진출 등을 통하여 건설기계 및 Portable Power시장에서 Global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HD현대건설기계 브랜드는 건설장비사업을 하고 있다. 건설기계 산업의 시장침체가 새로운 성장 사이클에 접어들면서 현지화 모델,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한 신흥시장, 주력시장에서의 판매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현대엘리베이터 브랜드는 물품취급장비제조업, 설치 및 보수서비스업, 부동산 임대업, 관광 숙박업, 금융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운반기계산업은 전반적인 경기변동과 설비투자 동향에 민감하며, 후방산업과의 연관 효과와 기술적 파급효과가 큰 산업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대동 브랜드는 농기계 전문기업이다. 농기계가 전체 매출 비중 86%를 넘게 차지한다. 농기계부문은 농업용 기계인 트랙터, 콤바인, 이앙기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주물제품부문은 실린더헤드 및 기타 주물제품을 기타부문은 유압기기류 등을 공급하고 있다.
태광 브랜드는 산업용 각종 배관자재, 관, 이음쇠류 제조 판매를 영위하고 있다.
HD현대인프라코어 브랜드는 산업현장에 필요한 건설기계, 엔진, 각종 부품과 유틸리티 장비 등을 제공하는 종합 기계회사이다. 지난 80여 년간 다져온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며 인프라지원산업분야 글로벌 선도기업으로 비상하고 있다.
휴림로봇 브랜드는 산업용로봇 ( 제조업용로봇, 지능형로봇) 을 기반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지능형로봇의 판매는 지금까지 주로 연구용 로봇플랫폼 매출 중심으로, 학교 및 연구기관의 주문 사양에 맞는 제작 형태로 직접 판매를 하고 있다.
성광벤드 브랜드는 관이음쇠 제조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철강관이음쇠 산업은 지속적인 소재산업의 발달에 힘입어 수입에 의존하던 품목을 국내기술로 생산, 공급하고 있다.
에스에프에이 브랜드는 스마트팩토리솔루션사업과 반도체패키징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사업부문에서는 국내외 이차전지산업, 반도체산업, 유통 및 기타제조산업 및 디스플레이산업 분야에서 스마트화된 제반 공정장비 및 생산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다.
대동기어 브랜드는 자동차, 농기계 및 산업기계 등의 동력전달장치용 부품 및 트랜스 밋션 등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전체 매출액 중 농기계용이 60.3% , 자동차용이 35.1% 산업용이 4.6% 비율의 매출액을 차지하고 있다.
스맥 브랜드는 공작기계, 자동화 장비, 융복합 장비, 로봇 등을 제조하는 기계사업부문과 이동통신장비, IP네트워크 장비 등을 제작하는 ICT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로보스타 브랜드는 전방위 산업의 제조용 로봇 공급을 위한 Robot 사업 부문과 공정장비 및 로봇 기반의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하는 System Engineering 사업 부분을 영위하고 있다.
현대에버다임 브랜드는 콘크리트 펌프트럭, 어태치먼트, 락드릴, 소방차, 타워크레인, 발전기, 락툴 등의 제조 판매를 영위하고 있다.
SNT에너지 브랜드는 주요 제품으로 공랭식열교환기와 배열회수보일러, 복수기 및 SCR설비 등이 있다. 국내 주요 발전 자회사, 국내주요 건설사 및 해외 고객사와 협력 관계를 유지하며 영업활동을 하고 있다.
TYM 브랜드는 농기계사업 및 담배필터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농기계부문은 농업용 기계인 트랙터, 콤바인, 승용관리기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주요사업장은 한국 이외에 미국에 소재하고 있다.
한신기계 브랜드는 공기압축기 전문 제조업체로서 선도적 기업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Piston Type, Screw Type의 전 기종에 걸쳐 생산 공급하는 국내 유일의 업체로 1985년 Oilless Air Compressor를 최초로 개발 공급했다.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레인보우로보틱스, 현대로템, 두산밥캣, HD현대건설기계, 현대엘리베이터, 대동, 태광, HD현대인프라코어, 휴림로봇, 성광벤드, 에스에프에이, 대동기어, 스맥, 로보스타, 현대에버다임, SNT에너지, TYM, 한신기계, 화성밸브, 삼익THK, 하이록코리아, 광림, 대모, 알에스오토메이션, 우진, 대창솔루션, 테라사이언스, 수산중공업, 에이테크솔루션, 이엠코리아, 영풍정밀, 진성티이씨, 엔케이, 에스엠코어, 이엔플러스, 디와이, 에스피시스템스, 화천기계, 와이지원, 3S, 파라텍, 디케이락, 디와이파워, 우림피티에스, 코메론, 에이치케이, 대창단조, 티에스넥스젠, 코윈테크, 에너토크, 화천기공, 서암기계공업, 포메탈, 조광ILI, 프리엠스, 디와이피엔에프, 케이피에프, 넥스턴바이오, 씨에스베어링, 신진에스엠, 동일금속 , 아세아텍, 한국정밀기계, 에쎈테크, 우진플라임, 해성에어로보틱스, 혜인, 흥국, 비엠티, 부스타, 아스플로, TPC 이다.
한국기업평판협회는 우수한 기업평판 사례는 분석하여 발표하고 있으며,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참여지수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접근평가지표로 소비자가 브랜드에 영향을 미치는 데이터를 통해 지수화하였습니다.
소통지수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의 소통평가지표로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의 소통량, 긍부정평가 데이터를 통해 지수화하였습니다.
커뮤니티지수
브랜드의 소비자 확산 평가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데이터의 확산량, 소비자 채널에서의 이슈 데이터를 통해 지수화하였습니다
브랜드평판지수

대학교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 분석
대학교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서울대학교 2위 연세대학교 3위 고려대학교 순으로 분석되었다.

전문대학 브랜드 2025년 1월 빅데이터 분석
전문대학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빅데이터분석 결과, 1위 경복대학교 2위 부천대학교 3위 동양미래대학교 순으로 분석되었다.

사이버대학교 브랜드 2025년 1월 빅데이터 분석
사이버대학교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글로벌사이버대학교 2위 경희사이버대학교 3위 서울사이버대학교 순으로 분석되었다.

자산운용사 브랜드 2025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자산운용사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는 1위 미래에셋자산운용 2위 삼성자산운용 3위 한국투자신탁운용 순으로 분석되었다.

아파트 브랜드 2025년 2월 빅데이터 분석
국내 아파트에 대한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힐스테이트 2위 푸르지오 3위 래미안 순으로 분석되었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 2025년 2월 빅데이터 분석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부산시 2위 대구시 3위 대전시 순으로 분석되었다.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 분석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 분석
브랜드평판리포트

LG에너지솔루션 브랜드평판리포트
LG에너지솔루션은 EV(Electric Vehicle), ESS, LEV 등에 적용되는 전지 관련 제품의 연구, 개발, 제조, 판매를 주요영업으로 하고 있다

현대건설 브랜드평판리포트
토목과 건축공사를 주요 사업목적으로 하여 1984년 12월 22일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했다. 현대엔지니어링 등의 종속회사가 있다. 사업부문은 토목 부문, 건축/주택 부문, 플랜트 부문, 기타 부문으로 나눈다.

임영웅 브랜드평판리포트
트로트 가수 브랜드평판 2022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임영웅 2위 박군 3위 이찬원 순으로 분석되었다.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평판리포트
방탄소년단 지민은 'Life Goes On', 'Dynamite', '봄날', '불타오르네', 'Fake Love', 'IDOL', '작은 것들을 위한 시' 등 수많은 대표곡들이 있는 세계적인 보이그룹 방탄소년단의 메인댄서이자 리드보컬이다

아모레퍼시픽 브랜드평판리포트
아모레퍼시픽은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 식품(녹차류, 건강기능식품 포함)의 제조, 가공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LG생활건강 브랜드평판리포트
LG생활건강은 화장품 및 생활용품, 음료 등을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궁중 브랜드 '후', 천연발효 브랜드 '숨', 피부과학 브랜드 '오휘', 허브 브랜드 '빌리프'와 같은 경쟁력 있는 럭셔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브랜드평판어워드

2025년 02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1위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추영우 2위 이준혁 3위 차주영 순으로 분석되었다.

2025년 02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1위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아이브 장원영 2위 블랙핑크 로제 3위 블랙핑크 제니 순으로 분석되었다.

2025년 02월 스포츠 스타 브랜드평판 1위
스포츠 스타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추성훈 2위 손흥민 3위 이대호 순으로 분석되었다.

2025년 01월 라이징 스타 브랜드평판 1위
라이징 스타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변우석 2위 이준혁 3위 추영우 순으로 분석되었다.

2025년 01월 트로트 가수 브랜드평판 1위
트로트 가수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임영웅 2위 이찬원 3위 박지현 순으로 분석되었다.

2025년 01월 배우 브랜드평판 1위
배우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이준혁 2위 추영우 3위 이정재 순으로 분석되었다.

2025년 01월 스타 브랜드평판 1위
스타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블랙핑크 2위 임영웅 3위 방탄소년단 순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