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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평판]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 2025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서울시, 2위 제주시, 3위 부산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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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0건 작성일 25-08-20 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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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2025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서울시 2위 제주시 3위 부산시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도시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하였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25년 7월 21일부터 2025년 8월 21일까지의 도시 브랜드 빅데이터 62,570,88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7월 도시 브랜드 빅데이터 60,103,681개와 비교하면 4.10% 증가했다.

도시 브랜드는 대한민국의 시(市)에 대한 브랜드를 분석한 것으로, 1949년 8월 15일 19개의 부(府)를 일괄 개칭하여 탄생되었다. 다음의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다. 광역자치단체인 특별시, 기초자치단체인 시, 특별자치도의 하부 행정 구역으로 지방자치단체가 아닌 행정시가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도시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거버넌스(governance) 분석을 가중치로 포함했다. 거버넌스(governance)는 일방적인 정부 주도적 경향에서 벗어나 정부, 기업, 비정부기구 등 다양한 행위자가 공동의 관심사에 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말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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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8월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서울시, 제주시, 부산시, 수원시, 대전시, 청주시, 인천시, 고양시, 세종시, 대구시, 용인시, 울산시, 부천시, 광주시, 전주시, 파주시, 천안시, 창원시, 남양주시, 안산시, 포항시, 성남시, 광명시, 평택시, 경주시, 김포시, 안양시, 진주시, 시흥시, 구리시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서울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287,545 미디어지수 1,037,021 소통지수 1,420,415 커뮤니티지수 1,905,4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50,45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722,506과 비교해보면 1.53% 하락했다.

2위, 제주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63,260 미디어지수 211,747 소통지수 892,793 커뮤니티지수 1,444,2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12,06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256,680과 비교해보면 107.85% 상승했다.

3위, 부산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88,283 미디어지수 303,570 소통지수 430,458 커뮤니티지수 1,304,1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26,48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827,341과 비교해보면 16.37% 상승했다.

4위, 수원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457 미디어지수 471,165 소통지수 715,627 커뮤니티지수 577,1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79,38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680,990과 비교해보면 11.80% 상승했다.

5위, 대전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62,777 미디어지수 294,391 소통지수 307,513 커뮤니티지수 1,195,9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60,58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066,828과 비교해보면 9.98%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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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도시 브랜드평판 2025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서울시 ( 시장 오세훈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도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도시 브랜드 빅데이터 60,103,681개와 비교하면 4.1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51% 상승, 브랜드이슈 2.48% 상승, 브랜드소통 3.05% 상승, 브랜드확산 3.0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brikorea.com 소장 구창환 ) 는 도시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을 진행하면서 굿거버넌스연구원 거버넌스 분석을 포함하여 도시브랜드에 대한 브랜드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이번 도시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5년 7월 21일부터 2025년 8월 21일까지의 도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2025년 8월 대한민국 도시 브랜드평판 분석 순위는 서울시, 제주시, 부산시, 수원시, 대전시, 청주시, 인천시, 고양시, 세종시, 대구시, 용인시, 울산시, 부천시, 광주시, 전주시, 파주시, 천안시, 창원시, 남양주시, 안산시, 포항시, 성남시, 광명시, 평택시, 경주시, 김포시, 안양시, 진주시, 시흥시, 구리시, 아산시, 양산시, 구미시, 김해시, 원주시, 하남시, 서귀포시, 화성시, 여수시, 의정부시, 양주시, 오산시, 경기 광주시, 춘천시, 강릉시, 공주시, 충주시, 안동시, 동해시, 이천시, 포천시, 순천시, 안성시, 군산시, 익산시, 서산시, 거제시, 의왕시, 과천시, 경산시, 군포시, 당진시, 상주시, 목포시, 보령시, 영주시, 여주시, 나주시, 사천시, 제천시, 광양시, 태백시, 밀양시, 속초시, 통영시, 김천시, 영천시, 삼척시, 논산시, 남원시, 문경시, 계룡시, 정읍시, 동두천시, 김제시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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